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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QL 부트캠프/입문반

‘RFM 분석이란 무엇일까요' 후기

by 구대연 2024. 11. 17. 17:13

https://datarian.io/blog/what-is-rfm

 

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

CRM 타겟팅을 하는 방식 중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datarian.io

Point
RFM 분석은 Recency(최근성), Frequency(빈도), Monetary(금액)이라는 세 가지 기준을 사용해 고객을 세분화하여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이터 분석 기법이다.
Reason
고객을 RFM 기준에 따라 분류함으로써 각 사용자 그룹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. 충성도가 높은 고객에게는 VIP 혜택을 제공하고, 이탈 가능성이 있는 고객에게는 재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실행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접근이 가능하다. 이로 인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에 더 민감하게 대응하고,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Example
예를 들어,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RFM 분석을 통해 최근 3개월 이내에 28회 구매하고 128만 원을 지출한 사용자 A와 2년 전 1회 구매하고 5만 원을 지출한 사용자 B를 비교할 수 있다. RFM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 A는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분류되며, 이와 같이 사용자를 세분화하여 각각의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. 또 다른 사례로, 최근 구매일, 총 구매 횟수, 총 구매 금액 기준에 따라 '서비스 충성도가 높은 고객', '떠나간 VIP' 등으로 고객을 분류해 각각의 전략을 다르게 수립할 수 있다.
Point
RFM 고객 세분화 분석은 고객의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며, 기업의 고객 유지 및 매출 증대에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. Recency, Frequency, Monetary 요소를 자유롭게 조정하여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고객 세분화 및 분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.

가장 인상깊었던 부분

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'RFM 분석에서 Recency, Frequency, Monetary를 기본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사용자 특성에 맞게 요소를 변형하고 분석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'이다. 그 이유는 RFM 분석이 단순한 세분화 기법에 그치지 않고, 각 서비스나 비즈니스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. 사용자의 행동과 특성을 고려해 더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해져서,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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